카테고리 없음

이혼 및 부부상담 전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임월드 2024. 5. 1. 19:47
반응형
사람의 행복은 인간관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 건강하고 좋은 인간관게를 맺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행복할 확률이 높다. 그 반대의 인간관게를 맺고 있다면 행복하지 않을 확률이 높을 것이다.

 

부부는 어느 인간관계보다도 가장 가깝고 내밀하며, 그렇기 때문에 서로의 인생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만약 현재 배우자와 갈등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라면, 당신은 삶의 다른 문제들은 제쳐두고 당장 이것부터 해결해야 한다.
 

 

부부갈등 유형

부부갈등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다음 중 당신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한번 보자.
  • 성격 차이: 성격, 가치관, 습관 등의 차이
  • 돈 문제: 경제적 어려움, 재정 관리에 대한 의견 차이
  • 외부 스트레스: 직장, 각자의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 자녀 교육: 아이 교육법에 대한 의견 차이, 충분한 부모 역할을 하지 못하는 배우자에 대한 불만 등
 
이 외에도 부부갈등은 아주 많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오죽하면 치약짜는 방향 가지고도 싸운다고 하는 얘기가 나올까.

 

 

부부갈등 원인

부부갈등의 주된 원인은 대화 부족, 건강하지 못한 의사소통이라고 한다. 
건강한 의사소통은 서로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를 좁혀나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각자 양보할 수 있는 선을 정하고 합의하는 작업이다. 

 

즉 부부갈등은 '서로 의견을 좁히지 못 할 때' 발생한다.

 

왜 우리는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국 싸움으로 끝나게 될까?

 

그 밑에는 어떠한 마음이 자리잡고 있다.

 

 

바로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내가 더 이해받아야 한다는 마음 때문이다.
 
'남편이랑은 말이 안 통해', 또는 '아내와는 말이 안 통해'라는 말은 겉으로 보면 의사소통이 잘 안된다는 뜻처럼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남편은 날 이해 못해', '아내는 날 이해 못해' 라고 하는 것과 같다. 나보다는 상대방이 바뀌기를 바라는 마음이 밑바탕에 깔려있는 것이다.

 

 
사실 이는 사람이라면 모두가 가지고 있는 마음이다.

 

그렇다면 이 마음을 어떻게 잘 다룰 수 있을까?
 

부부갈등 해결방안, 부부싸움 대처법

부부갈등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내가 바뀌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나는 SBMP 프로그램을 통해 오랜시간 지속해온 부부갈등 문제를 해결했다.

 

결혼 생활 평생 바뀌지 않았던 것들이 바뀌었다. 남편과 나는 서로가 원하는 배우자의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남편은 한번도 스스로 한적 없는 집안일을 알아서 하고, 3~4시간씩 하던 게임을 끊었다. 나는 남편이 그토록 바랬던, 시댁과 편하게 지내는 며느리로 바뀌었다. (이건 내 주장이 아니라 시어머님이 직접 해주신 말이다)

 

SBMP 프로그램을 듣기 전에는 "각자를 바꾸려고 하지 말고 있는 선에서 타협하는 것"이 최상의 해결책인 줄 알았다. 어느 글을 찾아봐도 이렇게 서로가 원하는 배우자의 상태로 바뀌는 것으로 부부갈등을 해결한 사례는 볼 수 없을 것이다.

 

 
진짜 부부갈등의 해결은 서로가 원하는 상태로 바뀌는 것이다. 배우자는 내가 원하는 상태로 바뀔 수 있다. 나 또한 배우자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할 수 있다.
 
'사람은 바뀔 수 없어' 라는 신념은 sbmp에서는 통하지 않으며, 사람은 누구나 원하는 상태로 스스로를 만들 수 있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부부갈등의 원인을 남에게서 찾지 않고, 내가 변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게 있는 사람만 아래 오픈채팅을 통해 신청메시지를 남기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