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자기계발

금융 문맹 테스트 1 (필수 경제 용어_by 돈의속성)

임월드 2020. 11. 4. 21:56
반응형

imworld.tistory.com/112

 

금융 문맹 테스트 2 (필수 경제 용어_by 돈의속성)

"만약 아는 용어가 50개 이하고 그동안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면 모든 공부를 중단하고 이 용어부터 공부해야 한다. 다음 용어를 잘 읽어보고 내용을 이해하고 남에게 설명할 만한 것에 표시해보

imworld.tistory.com

 

 

 

 

"만약 아는 용어가 50개 이하고 그동안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면 모든 공부를 중단하고 이 용어부터 공부해야 한다.

다음 용어를 잘 읽어보고 내용을 이해하고 남에게 설명할 만한 것에 표시해보기 바란다. " 돈의속성 中

 


가산금리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정금리

고통지수

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공매도

국가신용등급

국채

금본위채

금산분리

기업공개

기준금리

기축통화

기회비용

낙수효과

단기금융시장

대외의존도

대체재

더블딥

디커플링

디플레이션

레버리지 효과

만기수익률

마이크로 크레디트

매몰비용

명목금리

무디스

물가지수

뮤추얼펀드

뱅크런

베블런 효과

변동금리

보호무역주의

본원통화

부가가치

부채담보부증권(CDO)

부채비율

분수효과

빅맥지수

상장지수펀드(ETF)

서킷브레이커

선물거래

소득주도성장

수요탄력성

스왑

스톡옵션

시뇨리지

신용경색

신주인수권부사채(BM)

실질임금

애그플레이션

양도성예금증서

양적완화정책

어음관리계좌(CMA)

연방준비제도(FRS) /연방준비은행(FRB)

엥겔의 법칙

역모기지론

예대율

옵션

외환보유액

워크아웃

원금리스크

유동성

이중통화채

자기자본비율

자발적 실업

장단기금리차

장외시장

전환사채

정크본드

제로금리정책

주가수익률(PER)

주가지수

조세부담률

주당순이익(EPS)

중앙은행

증거금

지주회사

추심

치킨게임

카르텔

콜옵션

통화스왑

투자은행

특수목적기구(SPV)

파생금융상품

평가절하

표면금리

한계비용

헤지펀드

환율조작국

M&A


단순히 머리에 뭉뚱그려 떠올리는 것과 실제로 입으로 내뱉어 설명하는 것은 천지차이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하.. 공부하자

 

경제용어 정리 + 추가 설명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나무위키

 

가산금리 spread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조건에 따라 덧붙이는 금리.

 

신용도가 높아 위험이 적으면 가산금리가 낮아지고, 신용도가 낮아 위험이 많으면 가산금리는 높아진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시 부족했던 달러화를 해외에서 차입하거나 외평채를 발행할 때 높은 가산금리를 지불한 경험이 있다.)

 

경기동향지수 diffusion index

복잡한 경제활동 전체를 '경기'로서 파악하기 위해 제품/자금/노동 등에 관한 많은 통계를 통합해 작성한 지수.

 

'경기확산지수'라고도 한다. (경기종합지수(CI)와는 달리 경기변동의 진폭이나 속도는 측정하지 않고 변화방향만을 파악하는 것으로서 경기의 국면 및 전환점을 판달할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따라서 경기변동의 단기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경상수지

국가 간 거래에서 재화와 서비스의 거래, 생산 요소 거래 등으로 '수취한 외화'와 '지급한 외화'의 차액.

 

출처 통계청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 등으로 구분된다. 경제정책이나 경제 발전의 척도로 널리 사용된다.

 

고용률 '취업인구 비율'이라고도 불린다. 15세 이상 인구 중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최근에는 실업률보다 더 신뢰성 있는 고용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취업준비생, 고시생, 공시생, 취업포기자 등은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하기 때문에 실업률에서 제외되는데, 언론에서도 이 비경제활동인구 때문에 실업률이 실제 경기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나오자 고용률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고정금리 fixed interest

금융 상품 가입 시 약정한 금리가 만기까지 변동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금리.

 

고통지수 misery index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을 더한 데서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뺀 것으로, 이 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고통이 늘어난다는 의미.

www.focus-economics.com/blog/most-miserable-economies-2019-misery-index

 

Misery Index: Which will be the most miserable economies in 2019?

Which will be the most miserable economies in 2019? As Steve Hanke put it, the human condition inhabits a vast continuum between “happy” and “miserable.” When it comes to economics, misery tends to stem from high inflation and high unemployment. Th

www.focus-economics.com

나라별로 물가 상승률을 계산하는 기준이 달라 절대적 비교지수로 쓰이긴 어렵지만 삶의 고통을 계량화 할 수 있는 유일한 지표라 국제적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LG 경제연구원이 생활경제고통지수(Economic Misery Index)를 작성해 발표하고 있다.

 

골디락스경제 Goldilocks Economy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 압력(inflationary pressure)이 없는 상태.

www.stock-options-made-easy.com/goldilocks-economy.html

 

Goldilocks Economy

A Goldilocks Economy – one that is ‘just right,’ may be described as having sufficient growth to allow for profit, but not so much as to create a bubble or result in the raising of interest rates.

www.stock-options-made-easy.com

금(gold)+머리카락(lock)의 합성어. 영국 전래 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에 나오는 여자 소녀 이름이다.

금발머리 소녀 골디락스는 어느날 숲속에서 곰이 끓여 놓고 나간 '뜨거운 수프, 차가운 수프, 적당한 수프' 중 적당한 온도의 수프로 배를 채우고 기뻐한다. 이 말에서 유래돼 뜨겁지도 않고 차갑지도 않은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이상적 경제상황을 말한다.

 

공공재 public goods

모든 사람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

 

공공재는 시장의 가격 원리가 적용될 수 없고 그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도 재화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배제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반적인 재화나 서비스는 이것을 소비하면 다른 사람이 소비할 기회를 줄여 사람들 사이의 경합관계에 놓이게 되지만 공공재는 사람들이 소비를 위해 경합할 필요가 없는 비경쟁성의 속성도 가지고 있다. 국방/경찰/소방/공원/도로 등

 

공급탄력성 elasticity of supply

가격이 몇% 변동할 때 그에 대한 공급량이 몇% 변화하느냐를 나타내는 비율.

 

상품의 공급량은 보통 그 상품의 가격에 의존하고 있어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은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은 감소한다. 따라서 공급의 탄력성은 근본적으로 가격의 하락과 상승에 따라 공급량을 줄이고 늘일 수 있는 생산자의 능력에 달려 있다. 공급의 탄력성이 클수록 가격상승의 효과는 작으며 탄력성이 적을수록 가격상승의 효과가 크다.

 

 

공매도 Short selling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미리 빌려서 팔고 나중에 실제로 주가가 내려가면 싼값에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아 차익을 남기는 투자 기법.

공매도의 과정

공매도는 일반 거래와는 다르게 매도 후 매수 거래 방식으로 수익을 낸다.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 해서 공매도.

 

국가신용등급 sovereign credit ratings

한 나라가 채무를 이행할 능력과 의사가 얼마나 있는지를 등급으로 표시한 것.

 

현실적으로는 국채의 신용등급을 의미하며 국제금융시장에서 차입금리나 투자여건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통상 'AAA', 'BB+'와 같이 알파벳과 '+', '-'로 표기해 신용등급을 표시한다.

 

국채 government bond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

 

조세와 함께 중요한 국가 재원의 하나이다. 목적에 따라 채권의 종류 및 이자 추산방식, 만기가 다르게 발행된다. 국채는 보통 '공공자금관리기금'의 부담으로 재정경제부장관이 발행하며, 국채를 발행하고자 할 때는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채는 중앙정부가 발행하는 채권만을 지칭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또는 정부투자기관이 발행하는 여타 채권은 각각 지방채, 특수채 등으로 분류하여 국채의 범위에서 제외하고 있다.

 

금본위제 gold standard

화폐단위의 가치와 금의 일정량의 가치가 등가관계를 유지하는 본위제도.

제1차 세계대전 전에 광범위하게 실시되었던 제도.

 

금산분리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

 

즉, 제조업 또는 서비스업 회사가 은행을 소유하는 것을 금지하는 은산분리 원칙과, 금융회사의 비금융회사 지배를 금지하는 원칙 2가지로 구성된다. 산업은행은 적용 배제.

다만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서는 4% 상한을 두고 은행주식을 소유할 수 있고, 금융회사도 비금융회사 주식을 20% 이하로 소유할 수 있다.

 

기업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

일정 규모의 기업이 상장절차 등을 밟기 위해 행하는 외부 투자자들에 대한 첫 추식을 공개매도 하는 것.

IPO의 프로세스 

이미 소수의 대주주에 의해 장외시장에서는 주식이 거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다수의 소액주주한테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한다. 

 

기준금리 base rate

한 나라의 금리를 대표하는 정책금리로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된다.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정하여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되도록 하며, 그 수준은 국내외 경제상황의 변화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조정한다.

 

기축통화 key currency

국제외환시장에서 금융거래 또는 국제결제의 중심이 되는 통화.

대표적으로 미국 달러가 이에 속한다. 기축통화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로 통화 발행 국가의 군사력과 외교적 영향력이 압도적이어야 한다. 두번째로 금 보유량이 많아야 하고 어마어마한 양의 무역 적자를 봐야한다. 세번째로 금융업이 엄처안게 발달된 첨단 금융 시장이 존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가의 신용도와 물가가 안정되어야 한다. 이에 해당하는 나라가 딱 미국뿐이다.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기회들 가운데 가장 큰 가치를 갖는 기회 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

 

 

낙수효과 Trickle-down effect

고소득층의 투자/소비가 늘어남으로써 자연스럽게 저소득층의 소득도 나아지게 되는 효과.

출처 나무위키

실제 효과에 관해서는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2015년 IMF는 부의 낙수효과는 완전히 틀린 논리라고 밝혔다. 150여 개국 사례를 분석한 결과 전체 소득 중 상위 20% 계층의 소득이 차지하는 비율이 1% 증가하면 이후 5년의 성장이 연평균 0.08%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5년 12월 OECD는 한국의 대기업 낙수효과가 한계에 다다랐다며 중소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서비스업을 선진화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를 해소하는 노동개혁을 하라고 충고했다.

 

단기금융시장 short-term money market

만기가 1년 미만인 금융 상품이 거래되는 시장.

 

기업의 운전자금에 충당할 단기자금이 조달되는 시장을 일컫는 말이며, 화폐시장이라고도 한다. 주로 정부, 금융기관, 우량 기업 등 자금 거래 규모가 크고 신용도가 높은 거래자들이 일시적으로 현금이 부족하거나 과잉 상태에 있을 때 자금 과부족을 조절하는 시장으로 자금 도매시장의 성격이 강하다.

 

대외의존도

한 나라의 경제가 해외 부문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무역액(수출액과 수입액의 합)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이며 통상 미 달러화 기준으로 집계한다. 한국인들은 높은 대외의존도에 대해 만성적인 불안감을 갖고 있다. 대외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경제구조상 불안정요인이 크다는 것을 의미할 수 도 있다. 대외의존도가 높으면 국제 경제에 의해 국내 경제가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인천대 교수 조전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존'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인지한다며, '대외활용도' 나 '대외개척도'와 같은 더 적극적인 용어로 바꿔부르자고 제안했다.

 

대체재 substitute goods 

재화 중에서 동일한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를 이르며, '경쟁재'라고도 부른다.

보완재와 대비되는 개념. 한 쪽의 가격이 상승하면 다른 쪽의 수요는 반드시 증가한다. 어느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다른 재화의 수요가 증가할 때 그 두 재화간의 관계를 대체재라고 하는 것이므로 단순히 대체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는 경제학적 개념인 대체재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소주와 맥주의 맛이 서로 비슷하다고 생각하며 소주의 가격이 상승하면 맥주의 수요를 늘리는 소비자에게는 소주와 맥주가 대체재 관계이나 소주와 맥주를 섞어서 먹는 취향을 가진 소비자에게는 소주와 맥주는 서로 보완재 관계를 가지게 된다.

 

더블딥 double dip

불황에 빠져있던 경기가 일시적으로 회복되었다가 다시 침체되는 경제현상을 가리키는 용어.

 

경제성장률의 진행 모습이 알파벳 w자를 닮았다고 하여 'w자형 경기 침체'라고도 한다. 대공황과 2차 오일쇼크가 대표적인 더블딥 사례이다. 그 이전에는 침체됐던 경기가 빠르게 반등되어서 성장하는 v자 형이나 침체기가 지속되지만 서서히 경기가 회복되는 u자형이 일반적인 경기회복의 유형이라고 판단했었지만 위의 두 사건 이후 w자형의 경기침체가 일어나자 이러한 현상을 더블딥이라고 부르게 시초다. 

 

디커플링 decoupling

한 나라 또는 일정 국가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보편적인 세계경제의 흐름과는 달리 독자적인 경제흐름을 보이는 현상. 동조화의 반대 개념.

 

한국경제와 미국경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미국의 주가가 떨어지면 한국의 주가도 떨어지고, 반대로 미국의 주가가 오르면 한국의 주가도 오르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와 같이 미국의 주가와 한국의 주가 움직임이 같은 방향으로 가는 것을 커플링이라고 한다. 반대로 미국의 주가가 오르는 데도 한국의 주가는 미국의 주가 흐름에 동조하지 않고 미국 주가의 영향에서 벗어나 하락세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탈동조화 현상이 디커플링이다.

 

디플레이션 deflation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

인플레이션이 팽창이라면 디플레이션은 위축이다. 대형 디플레이션이 터지면 실물의 값어치가 하락하게 되는데, 이는 대출 등을 이용해 실물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과 개개인에게 막대한 손해가 된다. 소비정체, 은행을 포함한 기업의 도산, 실업자 증가, 주가 하락 등의 연쇄 효과가 생긴다.

디플레이션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모든 경제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은행신용의 급격한 수축과총지출의 부족이 물가수준의 하락을 가져오는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되고 있다.

 

레버리지 효과 leverage effect

다른 사람의 자본을 이용해 자기자본이익률을 상승시키는 효과. '지렛대 효과'

 

만기수익률 yield to maturity

'최종수익률'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받게 되는 모든 수익이 투자원금에 대하여 1년당 어느정도의 수익을 가져오는가를 나타내는 예상수익률.

 

마이크로 크레디트 micro credit

빈민들에게 소규모 사업자금을 무이자 무담보로 지급하는 것.

무하마드 유누스

방글라데시 그라민 은행 총재인 무하마드 유누스가 구상. 이 사업은 유누스가 시골 마을에서 은행 지점장으로 근무하게 되며 시작되었다. 처음에 시골 사람들은 할 줄 아는게 밭일이나 잡노동밖에 없다고 생각했던 그는, 그들 중 일부가 말해준 사업 계획들을 듣고 놀라게 된다. 능력도 아이디어도 있는데 돈이 없어서 잡일을 해야 하는 사람이 태반이었던 것. 마을과 은행을 오가며 그들이 원하는 자금을 시험적으로 대출해준 유누스는, 그들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을 보고 의문을 품게 되었다. "창업하고 싶다는 사람들이 넘쳐나는데 왜 굳이 취업을 시키라고 난리지?"

 

 

매몰비용 Sunk Cost 

다시 되돌릴 수 없는 비용. '함몰비용'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묻혀 버린 비용'으로, 경제적 의사 결정(economic decision making)에서 매몰 비용은 지나간 것으로 취급되어 투자를 계속할 것인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할 때 고려되지 않는다. 이것은 거시경제 이론의 가장 중요한 원리 가운데 하나이다.

예를들어 사법시험, 전문직 시험, 수능시험 등 시험 공부를 하느라 지금까지 소모한 돈과 시간. 그간 얼마나 많은 돈과 시간을 소모하였는지는 다음 해 시험에 추가로 도전할 것인지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즉, 지금까지 해온 것이 아까워서 어쨌든 계속 하겠다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명목금리 nominal interest rate

물가상승률을 감안하지 않고 표시된 금리로 물가상승률을 차감하여 산정되는 실질금리와 상대되는 개념.

 

무디스 Moody's Investors Service

미국의 투자자문 신용평가회사로,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피치와 함께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으로 불린다.

회사가 뜨게 된 계기는 1929년 세계 대공황이 터지기 직전에 무디스 사가 투자적격등급이라고 표시한 회사들만 대공황 때 살아남은 것이다.

 

물가지수 price index

물가의 변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

물가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일 뿐 아니라, 각종 정책의 지표로서 또는 각종 디플레이터(가격수정인자)로서 이용된다. 한국에서는 식품물가 등을 언론에서 공개할 때 주로 사용된다. 기준인 100을 어디로 잡느냐에 따라 데이터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데이터와 비교해서 봐야 되는 주의점이 있다.

 

뮤추얼펀드 mutual fund

주식 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여 형성된 투자자금을 전문운용회사가 운영하도록 맡기고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배분하는 투자회사이다. '회사형 투자신탁'

투자자가 직접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펀드매니저가 운용해주는 간접투자라는 점에서 투신사 수익증권과 비슷하나, 수익증권이 아닌 회사에 투자하는 것으로 투자자가 곧 주주가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뮤추얼펀드는 법률상 독립된 회사라는 점에서 계약형에 비해 투명성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도대체 맡긴 돈이 어떻게 운용되는지 알 수 없는 계약형 투자신탁과 비교할 때 뮤추얼펀드는 자산운용의 투명성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뮤추얼펀드는 자산운용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구를 둬야 하기 때문에 계약형에 비해 운용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흠이다.

 

뱅크런 bank run

금융 시장이 불안정하거나 거래 은행의 재정 상태가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사람들은 예금을 인출하려고 할 것이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게 되어 은행에서는 당장 돌려줄 돈이 바닥나는 패닉 현상을 맞게 된다. 이와 같이 단기간에 은행 예금을 인출하려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사태를 '뱅크런(bank run)'이라고 한다.

 

부산에서 일어났던 대규모 예금인출 사태

 

뱅크런이 터지면 해당 은행은 100%에 가까운 확률로 파산한다.

현대 금융 시스템에서의 뱅크런은 은행에 현금이 부족해서 생기는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예금을 되돌려 줄 수 있다는 신용이 무너졌을 때 발생한다.

 

베블런 효과 veblen effect

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사회평론가인 베블런이 1899년 출간한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하여 자각 없이 행해진다"고 말한 데서 유래하였다.

consumerbehaviour485.wordpress.com/2017/06/29/the-veblen-effect/

 

THE VEBLEN EFFECT

Developed by an American economist, Thorstein Veblen stating that in some cases, the effect of increasing the price will result in the increase of demand and vice versa (Bernheim and Bagwell, 1996)…

consumerbehaviour485.wordpress.com

과시욕이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고가의 물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경우, 값이 오르면 오를수록 수요가 증가하고, 값이 떨어지면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매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무조건 남의 소비 성향을 좇아 한다는 뜻에서 소비편승효과라고도 한다.

 

변동금리

기준금리가 변할 때마다 변하는 금리.

 

보호무역주의

자국산업이 국제경쟁력을 갖출 때까지 국가가 국내산업을 보호, 육성하면서 무역에 대한 통제를 가하는 정책.

자유무역주의에서는 국가의 개입과 간섭을 배제하고 국가 간의 수요와 공급에 맞춘 자유로운 무역을 추구하지만, 보호무역주의 하에서 각국 정부는 자국산업의 보호를 위해 국제무역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된다. 관세 부과, 수입 금지, 수입량 할당, 국내 산업에 대한 보조금 지급 등의 수단이 있으며, 이러한 정부 개입의 결과는 외국상품에 대한 수입의 감소로 나타난다.

 

 

본원통화 reverse base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지폐 , 동전 등 화페발행의 독점적 권한을 통하여 공급한 통화.

 

화폐발행액과 예금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한 지급준비예치금의 합계로 측정된다. 본원통화는 모든 통화공급의 기초가 되며, 통화관리정책 수행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부가가치 value added

개개의 기업 또는 산업이 생산과정에서 새로이 부가한 가치.

 

어떤 기업의 연간생산액은 그 전부를 기업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생산에 소요된 원재료/연료, 하청기업이 납품한 부품 등 다른 기업의 생산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공제한 나머지 부분이 부가가치가 된다.

부가가치는 기업이 만들어낸 가치이므로 그 기업의 임금이나 이윤의 원천이다. 예를 들면 A·B 두 기업의 생산액이라 하더라도 B쪽이 원재료비가 비싼 제품을 만들었다면 그 부가가치는 적으며 따라서 임금도 낮을 것이다.

 

부채담보부증권(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회사채나 대출채권 등 기업의 채무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유동화증권을 발행하는 금융기법의 한 종류이다.

 

수익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것(Arbitrage CDO)과 신용위험을 투자자에게 전가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것(Balance Sheet CDO)으로 구분된다.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경우에는 회사채담보부증권, 대출채권인 경우에는 대출채권담보부증권이라고 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배후에도 CDO가 깊게 관여하고 있는데 MBS를 담보로 한 CDO의 발행이 성행했었다. 이 MBS로 이루어진 풀에 해외의 투자은행들이 대규모 투자를 했는데 이후 미국의 주택가격이 하락하면서 MBS가 부실화되고 IB들이 고스란히 그 손해를 물려받게 되었다.

 

부채비율 debt ratio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정도 차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다.

 

 

분수효과 Fountain Effect

저소득층의 소비 증대가 생산 및 투가 활성화로 이어져 경기를 부양시키는 효과.

 

낙수효과와 반대개념.

저소득층의 소비 증가가 고소득층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소득 수준별로 한계소비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계소비성향이란, 소득이 1원 늘었을 때 소비가 늘어나는 정도를 말한다.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는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의 한계소비성향이 더 크기 때문에 저소득층의 복지를 늘리는 것이 경기부양에 더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에게 동일한 금액을 준다고 할지라도 고소득층은 이미 높은 소비수준을 영위하고 있어 소비가 거의 증가하지 않는 반면, 저소득층은 늘어난 소득을 거의 다 소비하는 경향이 강한 것이다.

 

빅맥지수Big Mac index 

버거 가격을 기준으로 각 나라의 물가수준, 구매력을 평가하는 것.

기본적으로 완전개방에 가까운 개방경제에서 같은 물건에 대한 가치는 동일하게 매겨지므로 이 동일한 가치를 서로 다른 화폐로 평가한 자료를 가지고 서로 비교하면 순수한 의미의 환율을 도출할 수 있다는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문제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파는 동질적인 물건이 무엇인가 하는 점인데, 여기에 가장 적합한 상품이 세계구급 체인인 맥도날드의 빅맥이라는 것이다. 

 

 

금융문맹 테스트 2에서 이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