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자기계발

부자언니 유수진이 말하는 부자되는 공식 (유튜브_신사임당)

임월드 2020. 5. 3. 21:56
반응형

유수진님은 현재 재무 컨설팅 회사 루비스톤의 대표이사로, <부자언니 부자특강> , <부자언니 1억 만들기> 등 재테크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명 인사다. 

신사임당 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유수진님이라는 분을 알게 되었다. 돈 불리기에 관심이 많아 신사임당님의 영상을 즐겨 보고 있는데 덕분에 좋은 분들을 이렇게 많이 알게 된다. 

'부자언니' 유수진님이 말하는 부자 되기 공식을 살펴보자. 

 

 

 

1.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찾는다. 부자가 될 것이라는 "마음을 먹는다"

부자가 될 거라고 마음 먹는다. 

'서민층에서 다음 계층으로 가는 것이 가능한가?'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70% 이상이 '아니오'라고 답했다고 한다. 사실 여부를 떠나 확실한 건 많은 사람들이 개인이 처한 경제적 상태를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마음을 먹는다는 것은 그래서 필요한 작업이다. 내가 그렇게 믿지 않으면 절대 불가능한 일이 되어버리니.

솔직히 부자는 아무나 될 수 있는게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동안 나는 부자가 되고 싶어 하면서도 속으로는 엄청 어렵고 내가 태어난 환경에서는 거의 불가능할 거라는 생각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었다. 그래서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의식 밖으로 꺼내지 않고 그저 '지금 이대로도 좋아.' 하며 스스로를 위로했던 것 같다. 부자가 아무나 될 수 없다는 생각은 지금도 유효하다. 그러나 신사임당님 영상을 보며 내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부자는 아무나 될 수 있는게 아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공식을 알고 그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누구나 될 수 있다." 

나는 부자가 되고 싶다.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가 될 것이다. 이 글을 보는 독자 분들도 입 밖으로 꺼내 말해보자! 

 

핏빛처럼 선명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만으로는 불충분하다.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기까지 적어도 10년은 걸린다. 굉장히 긴 호흡이 필요한 작업이라는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 되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고 갖고 있지 않으면 긴 호흡이 걸리는 여정에서 쉽게 지치고 포기하게 된다. 3,6,9,12개월 마다 슬럼프가 온다고 한다. 그 때마다 "내가 지금 뭐 하는 거지?" , "당장 돈이 모이는 것 같지도 않은데, 내가 먹고 싶은 것도 참으면서 이렇게 살아야 하는 건가?"와 같은 현타가 오며 재테크 요요가 올 수 있다. 구체적이고 생생한, 내가 부자가 되어야만 하는 이유를 찾는다. 

예를 들어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는 이렇다. 

'사소하고 자잘한 일에는 돈을 써서 더 중요한 일에 내 시간을 투자하고 싶다.' , '정해진 시간에 출퇴근하는 생활을 끊고 싶다' , '자식을 낳는다면 내 자식이 여러번 실패해도 괜찮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다.' , '가족, 소중한 지인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부담 없이 경제적 지원을 해주고 싶다.' 

이런 삶을 내가 진짜 살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하면,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더욱 커진다. 이 명확한 이유와 목표들을 계속 의식하면서 슬럼프가 올 때마다 잘 버텨내야 할텐데...! 

부자가 되고나서 무엇을 할지 생각해야 한다. 

위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맹목적으로 부자가 되었더라도 이유 없이 부자가 됐다면 그 후에 할 일이 없어진다. 결국엔 있는 돈을 유지하는 것에만 급급해 결국에는 도태된다는 것이다. 풍족하면서도 의미 있는 삶을 살려면 부자가 되고 나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많은 돈으로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대략적으로 머릿속에 그려놔야 한다. 

 

 

정리부터 하자..

 

2. 자기 분석 (재테크도 내 성향에 맞게) 

방정리부터 하자.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부터 돌아보자. 방정리를 하며 나의 지출로 내 방을 메워놓은 물건들을 보는 것이다. 사놓고 쓰지도 않은 종류별 아이섀도우들, 유통기한 한참 지나 먼지 쌓인 립스틱, 사놓고 택도 안 뗀 옷가지들. 

방 정리를 하면서 나의 소비스타일을 파악한다. 그리고 반성한다. (꾸벅.. 반성할게요) 

수입과 지출을 한 자리수까지 분석한다. (현실 직시 타임)

1) 지출 내역에 자리잡은 방앗간을 찾자. (참새가 방앗간에 매일 다녀가듯이, 내가 매일 지출하는 곳을 뜻한다) 

약 3개월치 지출 내역을 쭉 모아놓고, 내가 제일 많이 갔던 곳을 찾는다. 편의점, 화장품샵, 커피샵 등등이 될 수 있다.

2) 써도 되는 돈, 쓰면 안 되는 돈 (일명, 써요마요) 

방앗간을 찾았으면 계속 가도 되는 방앗간인지 아닌지 판단한다. 안 가도 됐었는데 스트레스 때문에, 충동적으로, 혹은 습관적으로 갔던 곳은 아니었는지 생각해본다. 써도 되는 돈, 쓰면 안 되는 돈을 내가 판단했으면 쓰면 안 되는 돈에는 절대로 쓰지 않아야 한다. 다만 무조건적으로 다 안 쓰고 아끼려고 하면 스트레스 받을 수 있다.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선에서 정하면 된다. 

3) 한 달 생활비 목표를 정한다.

써요마요를 다 했으면, 한 달에 어느정도 내가 소비해야 하는지 계산이 될 것이다. 그 금액만 정해놓고 소비한다. 

내가 현재 가입한 펀드, 금융상품, 보험, 적금을 싹 다 계산해서 달에 얼마나 나가는지 확인한다. 이 과정에서 끊을지 계속 넣을지 판단한다. 중복 보험이 있는지도 확인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 1년 총 수입과 지출이 나온다. 내가 연 단위로 얼마를 모을 수 있는가에 대한 현실적인 결과가 나온다. 희망적일 수도 있고 절망적일 수도 있다. 어찌 됐든 이게 시작이고 부자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할 과정이다.

4) 소비는 결국 감정이다.

내 감정을 잘 다스려야 스트레스성 지출을 낮출 수 있다. 회사, 집, 관계에서 내가 지속적으로 겪는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무심결 지출해버렸을 때의 내 감정 상태와 그 감정을 불러일으킨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파악해보자. 

 

3. 통장 나누기 (매우 심플, 초간단 통장나누기) 

1) 급여 통장 2) 생활비 통장 3) 투자+비상금 

월급을 받았으면 생활비 통장으로 쓸 만큼만 이체한다. 웬만하면 체크카드 이용, 실적 채우기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30만원까지만(실적이 대체로 30만원이니까) 신용카드 쓰고 나머지는 체크카드 이용한다. 투자는 CMA나 MMF 등을 시작으로 공부해나간다. 

 

추가_부자 언니 유수진이 추천하는 돈 공부를 위한 자료

 

-다큐멘터리

<자본주의> 2부작 https://www.youtube.com/watch?v=0LYMTsj_eqc  

<돈의 힘> 6부작  https://www.youtube.com/watch?v=a8WGo2wOqLE&list=PLH7OUEjAKX-Dt49myM3bbIL3sw3VN7w2s

-책

<화폐전쟁> 이 어려우면 <환율전쟁>, <원더풀 아메리카> 

-방송

<유수진의 해요마요> 100회분 _ 팟빵 

 

유수진님이 말씀한 모든것을 정리하진 못했습니다^^ 총 3부에 걸쳐 영상이 나누어져 있고 신사임당님 유튜브로 들어가시면 풀 영상을 볼 수 있으니 다 함께 실천해서 부자됩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C1HOggMJSS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