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연습/아침일지

아침일지 4일차 _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월드 2021. 3. 13. 16:51
반응형

 

주말은 7시반 기상.

명상하고 다시 누워버렸다.

 

요즘에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와 최근에 터진 LH 투기 사건 때문에 세상이 떠들썩하다.

주식 붐이 불면서 자산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 대중들에게는 현타가 오지 않을 수 없는 사건이다.

음모론적인 생각을 해보면 시장 선거와 대선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기사가 나온 것은 우연이 아닌 듯 하다. 그 의도가 무엇이든 간에 말이다.

 

하루가 멀다하고 '단독'이라는 타이틀로 LH 투기 관련 증거들이 준비했다는 듯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 그런 의심을 들게 한다.

영화 '공작'에서 그렸듯이, 대선을 앞두고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북한과 협상까지 한 사태를 보면 나의 음모론적인 추측이 과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 사태를 보면서 언론은 절대적인 갑이 될 수 밖에 없음을 느꼈다.

우리는 뉴스를 통해 세상을 본다. 철저하게 뉴스와 기사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특정 시기에 특정 사건에 주목하게 하여 여론을 형성하는 것. 이 모든것을 언론이 결정한다.

 

그냥, 글을 쓰다보니 갑자기 든 생각을 주저리 늘어놓았다.

 

그렇다고 허무주의에 빠질 건 없다.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것이 세상의 전부라는 오만한 판단을 내리면 허무주의, 비관론에 빠지기 쉽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들도 있는 것은 사실이니까.

 

<팩트풀니스>에서 말하듯이 세상은 시스템적으로도, 데이터상으로도 꾸준히 나아지고 있다.

그리고 세상이 어떠한들 나는 내 삶을 건강하게 꾸려나갈 책임이 있고, 무엇보다 그렇게 하고 싶은 욕망이 있다.

결국에는 균형이다.

부조리함을 계속 노려보면서도 발은 열심히 전진하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유던 간에, 내 삶을 책임지고 나아가는 것! 

반응형